2022년 일본 히트상품랭킹 베스트 10

일본 닛케이신문(일본경제신문)에서 매달 나오는 트렌드 잡지인 <닛케이 트렌디>에서 2022년 일본 히트상품 랭킹 베스트 30을 발표 하였습니다. 매년 연말이 되면 한해를 장식했던 히트상품들을 소개하는데요. 2022년에는 어떠한 상품들이 이름을 올렸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베스트 30이지만 상위 10위까지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히트상품 평가 기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 사이 발표·출시된 상품·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히트 정도를 평가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3개 항목에 따라 종합적으로 판정. 기간 전 발표·출시된 상품이라도 기간 내 현저하게 히트한 것은 대상에 추가하였습니다. 작년에 이미 히트했던 상품은 원칙적으로 대상에서 제외.
평가 항목
【매출】: 매상이나 점유율을 얼마나 확대했는가. 얼마나 사람을 모았는지. 매상은 얼마나 지속될 여지가 있는가
【신규성】 : 지금까지 없었던 획기적인 기술, 착안점, 판매 방법 아이디어
【영향력】: 타사가 따라할 정도의 유행, 혹은 종래에 없는 시장을 형성했는가. 생활방식이나 사회상식을 바꿔 세상에 영향을 미쳤는지
위 3개의 평가 항목으로 닛케이 트렌드에서 선정 하였습니다.




1위 야쿠르트1000

수면개선에 야쿠르트 유산균이 도움이 된다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유명 연예인들이 야쿠르트를 마시고 너무 깊은 잠을 자서 악몽을 꿨다라는 트위터 후기를 통해 이에 반응한 사람들이 폭발적인 수요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2위 치이카와

SNS에서 등장한 캐릭터인데 국민적 캐릭터로 성장하였습니다. 일본의 국민적 아침방송인 메자마시테레비에도 애니메이션이 등장하면서 인지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3위 PCM냉각 목걸이

24~28도의 차가움을 유지하는 목걸이형 제품. 3년간 코로나로 인해 행동제한이 있었는데 대폭 완화 되면서 여름 필수품처럼 여겨지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성인용, 어린이용, 사이즈, 컬러 등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



4위 탑건 매버릭

36년만에 나온 탑건의 속편 탑건 매버릭. 흥행 수입만 132억엔을 넘었고, 젊은 세대까지 탑건에 빠져들게 하였습니다.



5위 칸젠메시(완전 밥)

닛신식품에서 개발한 밥과 카레를 세트로한 컵밥. 영양 밸런스도 고려한 제품으로 30~40대 남성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른 반찬 없이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게 큰 특징.



6위 탄산음료 대응 보틀

일본 메이커에서 개발한 탄산음료 대응이 가능한 보냉병, 행동제한이 완화 되면서 외부 활동의 증가로 약 36만개가 판매되었습니다.



7위 스이 진소다 캔

전통적인 진에 유자, 녹차, 생각이라는 일본의 재료를 첨가함으로써 달지 않고 식사와 어울릴만한 상쾌한 맛을 구현하였습니다.

위스키 하이볼, 레몬사와에 이은 소다로 희석한 3번째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8위 닛산 사쿠라 전기자동차

출시 후 4개우러간 3만 6600대 수주. 일본정부 보조금에 힘 입어 높은 판매를 보이는 중입니다.

사쿠라의 경우 스타트 가격이 240만엔인데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실질적으로 100만엔 후반대로 전기자동차를 구입 할 수 있다는게 큰 어필을 하였습니다. 미츠비시의 ek크로스EV도 공동 8위. 저도 현재 전기차를 타고 있는데 일본에도 점차 확대가 될까요?



9위 스플래툰3

닌텐도 스위치의 대표 타이틀인 스플래툰 시리즈의 최신작 스플래툰3가 발매 3일만에 345만개라는 최고 판매기록을 수립. 게임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0위 히야시츄카

히야시츄카는 차갑게 먹는 음식인데 전자렌지를 사용하여 완성하는 냉동 식품입니다. 얼음이 들어가있어 전자렌지를 돌리면 얼름이 녹으면서 딱 먹기좋은 온도로 나온다고 하네요. 이러한 신 발상으로 인해 200만개가 판매되었습니다.

참고로 30위까지의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11위 <욕실 곰팡이 방지제>

12위 <SHEIN> 라는 패션사이트. 이용자수가 패션 사이트로 유명한 ZOZO를 넘어섰다네요.
13위 <타마고치 스타트>

14위 <원피스 필름 레드> 일본 만화

15위 <아리나민 나이트 리커버리> 영양제

16위 제2의 카눌레 붐(양과자)

17위 <세컨드 냉장고>

18위 <아사히 생맥주(나마비루)>

19위 <YOLU> 샴푸

20위 <instax mini Evo>

21위 <SPYxFamily> 일본 애니메이션

22위 <튜너레스 TV> 말그데로 튜너 없는 TV

23위 <나이트민 귀마개> 귀를 따뜻하게 만들어줘서 잠이 잘오게 한다고 합니다.

24위 <푸니룬즈> 타마고치랑 비슷한 기계인데 장비에 구멍이 있어서 구멍으로 만질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 성향에는 맞지 않는 장난감 같긴한데 일본에서는 인기가 있는것 같습니다.

25위 <여행뽑기> 여행가챠 여행지를 뽑기로 결정. 랜덤 여행지가 되겠네요.

26위 <워크맨 캠프기어> 작업복으로 유명한 워크맨의 캠핑용품

27위 <표고버섯 스낵> 일본에서 발견하면 먹어보고 싶군요.

28위 <탁상 사와> 생맥주 따르듯 탁상에서 사와(술)를 따라 마십니다

29위<오사카 나카노시마 미술관> 오사카에 새로생긴 미술관입니다. 미술관 좋아하는 저로썬 꼭 가보고싶은곳.

30위<미츠이스미토모카드 골드> 연회비 무료인 미츠이스미토모의 골드카드 디자인도 굿.


이렇게 2022년 일본의 히트상품을 알아 보았는데요. 기발한 상품들도 많고, 사회 현상에 따른 히트상품들이 탄생하는걸 보면 재미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검색을 해보면 생각도바 히트상품에 대한 랭킹은 따로 나오진 않네요. 랭킹을 발표하면 재미있을것 같긴한데 말이죠. 닛케이 트렌트에서는 미래 히트상품들도 예측하기도 하는데요. 2023년 히트상품 예측도 발표가 되었는데요. 여기에 대해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 기업 소개 시리즈

마키타, 츠타야CCC, UDS, 스노우피크, 모리빌딩, 파이롯트, 타미야, 키엔스




출처

Nikk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