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전거 대여 및 이용방법(도쿄, 오사카, 일본 전국) 헬로 사이클링 2024년 공유자전거

일본을 여행하다 보면 한 번씩 공유자전거를 대여해서 골목 구석구석 다녀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요. 저는 일본 거주시절 가입한 <도코모 바이크 쉐어>를 이용하는데요. 과거에는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였지만 현재는 일본 현지 전화가 있어야지 가입이 가능해서 새로 가입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일본 현지 번호가 없어도 가입가능한 새로운 공유 자전거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오픈스트리트라는 스타트업 기업에서 운영하는 <헬로사이클링> 입니다. 참고로 오픈스트리트 사는 소프트뱅크 그룹에서 지원하는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헬로 사이클링 로고
Klook.com

공유자전거 서비스 헬로사이클링(Hello Cycling)

국내에도 서울의 따릉이를 비롯하여 공유 자전거 서비스가 많이 있는데요 일본의 공유자전거인 Hello Cycling 헬로 사이클링도쿄, 오사카, 나고야, 키타큐슈, 나고야, 다카마쓰, 오키나와등꽤광범위하게서비스운영중입니다. 아쉽게도 후쿠오카는 아직 없네요. 헬로 사이클링의 가입 방법과 자전거 대여, 이용, 반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헬로 사이클링 가입 및 대여 방법

회원가입 방법

먼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HELLO CYCLING를 검색해서 앱을 다운로드해줍니다. 그런 다음 앱을 실행시켜서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Using Hello Cycling for the first time을 클릭해서 가입 진행을 합니다.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한데 한국으로 국가 설정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아마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이메일 혹은 애플계정, 페이스북 계정으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레퍼런스 코드는 빈칸으로 놔두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데 국내 발행 신용카드로 등록하면 됩니다.



대여(랜탈) 방법

가입을 완료하고 로그인을 진행하면 현재 위치 지도가 나오는데 자신이 빌리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가장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되겠죠? 클릭하면 대여가능한 자전거 정보가 나옵니다.

충전상태등을 확인하고 대여할 자전거 SLECT BIKE를 클릭해 줍니다. 이용요금 정보를 확인하고 아래로 내려가서 동의 후 Reserve를 클릭해서 예약을 하면 끝입니다. 

어렵지 않죠? 이제 예약을 마쳤으면 이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공유자전거 대여후 이용방법

예약을 마치고 자신이 예약한 자전거로 가서 잠금장치를 풀어줘야 하는데요. 아래 이미지처럼 잠금장치가 두 가지 타입이 있는 데  사용방법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자전거에 부탁된 위 이미지와 같은 단말기에 전원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런 다음 예약 후 부여받은 잠금장치 해제 번호 4자리를 눌러줍니다. 번호를 누르면 確認OK라는 표시가 화면에 나오면서 잠금장치가 풀릴텐데요 그러면 이제 자유롭게 자전거를 이용하면 됩니다.


+ 자전거를 이용하다가 반납이 아닌 일시 정지를 할 경우에는 자전거를 세워도 되는 장소에 정차 후 잠금장치를 걸어주고 잠시 정차뒤 다시 이용 시에 예약 시 부여받은 4자리 번호를 입력해서 다시 해제하면 됩니다. 일본은 자전거 무단 주차도 단속이 심하니 안전한 곳에 잠깐 정차하시길 바랍니다. (정차시간도 이용시간에 포함)


3. 공유자전거 반납 방법

반납도 어렵지 않은데요. 

①헬로 사이클링 스테이션에 도착 후 자전거를 세워 놓고 잠금장치를 걸어줍니다.  ②자전거 단말기에 전원 버튼을 클릭. 

③Return버튼을 눌러 줍니다. ④반납 한자가 나오고 yes, no 나오는데 숫자 1을 눌러서 yes를 선택합니다.

⑤返却完了 반납 완료 표시가 뜨면 반납 완료입니다.



4. 헬로 사이클링 이용 요금

지역에 따라 이용요금이 다르다 보니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도쿄 오사카를 간단히 보겠습니다. 도쿄 오사카는 동일하네요. 앱상에서도 대여 시 요금이 나오니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2023.04 기준이용개시 30분까지(기본 요금)추가 15분 당~12시간
도쿄130엔100엔1,800엔
오사카130엔100엔1,800엔


주의 사항

2023년 4월 1일 부로 일본 자전거 이용 시 전 연령 헬멧 착용 노력의무화가 되었습니다. 강제성이 없는 노력 의무이다 보니 과태료등은 없지만 가급적 헬맷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당연히 헬멧 구하기 어렵다 보니 항상 안전에 유의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일본에서도 여러 의견들이 있던데 대부분 착용 안 할 거라고 하네요 ㄷ ㄷ  헬로 사이클링이나 도코모 랜탈 바이크등 공유 자전거나, 자전거를 대여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은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및 자료 출처 : Hello Cycling


도쿄 최고의 전망대 Top 5 도쿄 여행 추천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