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기제품을 만드는 일본의 대표적 기업 키엔스 입니다. 굴지의 기업이 많은 일본에서 연봉랭킹 1위의 기입이기도 하죠. 일본 직장인 시절 빅사이트나 전시회를 일때문에 자주 갔었는데 대부분의 산업 전시회에 키엔스라는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규모도 작지가 않아서 꽤 눈에 띄인 회사이죠. 왠만한 산업 전시회는 다 나오길래 범상치 않은 기업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주가도 폭풍성장을 했습니다. 지금은 또 많이 빠지긴 했는데요.
키엔스가 어떤기업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키엔스(キーエンス, KEYENCE)?
창업자이자 현 명예회장인 타키자키 타케미츠가 1974년(쇼와 49년) 효고현 아마가사키시에서 「리드 전기」로서 설립, 1986년(쇼와 61년)에 회사명을”Key of Science”에서 유래한 「키엔스」(KEYENCE)로 변경했다.본사·연구소는 오사카시 히가시요도가와구, 신오사카역 근처에 있습니다.
해외 매출 비율은 50%가 넘는다.현재 세계 44개국 200개 거점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21년 국내 기업 시가총액 순위에서는 도요타, 소니그룹에 이어 국내 3위에 오르는 등 일본을 대표하는 우량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는 시총 3~4위를 왔다갔다 합니다.(2022년 말 기준)
사명 | 주식회사 키엔스(KEYENCE Corporation) |
설립 | 1974년 |
매출액 | 5,381억 엔 (2021.03) |
종업원 수 | 단독 2,599명, 연결 8,961 명(2022.03) |
사업 내용 | 자동제어기기(PLC와 주변기기), 계측기기, 정보기기, 광학현미경·전자현미경등의 개발 및 제조 판매 |
2. 키엔스 기업특징
키엔스는 제품 설계와 판매에 특화된 회사로 공장을 갖지 않습니다. 이것을 팹리스라고 합니다. 제품의 70% 이상이 세계 최초 또는 업계 최초의 제품입니다.
판매 대리점 방식이 아닌 자체 영업하는 컨설팅 영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제품 제조 회사이기도 하면서 컨설팅 회사의 느낌도 주는게 키엔스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할인을 하지 않는 영업,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해 제품을 싸게 팔지 않는 것이 키엔스 최대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다기 보다는 기존 기술을 조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구개발비는 매출의 2.5%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3. 키엔스 사업분야
키엔스의 사업은 BtoB가 주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용 팩토리 오토메이션(FA)용 센서를 비롯한 생산 현장의 생산성·품질 향상을 위한 기기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장비의 자동화 관련 센서 및 제품들을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용 상품을 팔거나 광고를 내는 일이 없기 때문에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사업영역이 워낙 넓긴 한데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분야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액정업계
반도체 칩의 제조라인에 있어서, 비접촉으로 칩의 높이를 고정밀도로 검출하는 장치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에 의해 반도체 칩 제조 라인에서의 품질 체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자동차업계
자동차의 도어 후드를 장착할 때 홈의 폭을 자동 측정하는 기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기기를 제조 라인에 도입함으로써 자동차 제조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기·전자업계
제조 공장에서 로트(Lot) 넘버를 바코드로 읽을 수 있는 기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기기를 도입함으로써 일련 번호 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식품·약품업계
식품이나 약품 제조 라인에서, 패키지 불량의 검출이나 제조 연월일이나 유통 기한·소비 기한등의 표시의 유무를 검출하는 기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기기를 도입함으로써 식품이나 약품 패키지의 품질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금속·철강업
금속·철강 업계의 생산 현장에서의 사고 방지 장치나 안전 장치의 제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점검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히 사고를 막을 수 없지만, 이러한 기기를 현장에 도입함으로써 구조 면에서 안전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4. 일본 연봉랭킹 업계 1위 기업
평균 연봉이 2182만엔 입니다.(2021년 기준) 대략 2억 1800만원 정도. 어마어마하죠?
업계에서는 당연 1위이고 일본 전국적으로도 3손가락에 드는 기업입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 자료에 따르면 일본 3대 상사. 미쓰비시, 이토츄, 스미토모 상사보다도 많은 평균 급여를 자랑하고 있네요.
고연봉의 비결
키엔스는 자사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제조업을 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따라서 제조 설비의 투자비나 달리기 비용이 극단적으로 적은 것이 고수익 고수입의 한 요인이죠.
세일즈 기법에 주목해 보면 고객의 이야기를 철저히 듣는 컨설팅 세일즈가 특징입니다. 고객의 잠재 요구를 추구하여 FA 센서를 비롯한 정밀 기기의 제품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상품의 70%가 업계 최초이며, 「세계 최초」 「세계 최소」 등 부가가치 있는 상품력이 강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키엔스는 대리점을 통하지 않는 직판 체제 때문에 중간 마진을 빼앗기는 일이 없고 제조사이면서 이익률은 50% 이상에 이릅니다. 제조업에서 영업이익률이 5% 미만인 기업이 많은 가운데 직원이 2000명이나 재적하고 있어 이 숫자를 내는 것은 경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익은 사원에게 환원되는 것이죠.
키엔스에서는 기본급을 기준으로 한 상여와는 별도로 연결 영업이익의 일정 비율을 직원에게 지급하는 실적연동 상여 제도가 있는 것도 연봉이 높은 이유입니다.
5. 키앤스 주가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다가 최근에 인플레이션과 글로벌 경기 침체로 많이 하락한 모습이긴 합니다.
코로나때 너무 오르긴했죠. 그래도 탄탄한 기업인 만큼 우상향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오랜만에 주가를 새롭게 알아보았는데요. 24년 2월 22일 기준입니다. 코로나 상승이후 횡보이긴하지만 그래도 계속 주가가 안정적으로 계속해서 상승하는 분위기입니다.
6. 끝으로…
키엔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일본에서 기업속에서는 엄청 유명한 회사인데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회사입니다. 그나마 일본내에서는 초고연봉 회사로써 일반인들에게 인지도가 조금 올라간 정도입니다. 한국에서는 더더욱 모르겠죠? 제가 평소에 관심이 가던 회사라 다뤄봤는데요. 참 다양한 기술을 가진 대기업이 많다는걸 다시한번 느끼게 되네요.
다음 기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일본기업 소개 시리즈
CCC 츠타야 서점 문화를 만들어가는 서점 츠타야 기업 이야기
마끼다(Makita, マキタ) 전동공구계의 네이마르, 홀란드 마끼다(마키타)기업 이야기.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