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스이카(Suica) 만들기 / 충전 방법 +실물카드 만들기. 일본 교통카드 /애플페이

일본여행의 필수품이라 불리는 스이카(교통카드)가 있는데요. 주로 됴쿄 지역 중심으로 쓰이는 교통카드라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모바일 스이카도 사용이 가능해졌는데요. 

 모바일 스이카 만드는 법과 충전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Klook.com

1. 스이카 Suica란?(모바일스이카)

스이카를 알고 계신가요? 아마 이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교통카드! 한국에서는 티머니, 캐시비와 유사하죠. 전철, 지하철, 시내버스를 타실 때 테그해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스이카의 경우에는 사용범위가 전철, 지하철 말고도 쇼핑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사용 범위가 꽤 광범위합니다. 편의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계속해서 사용범위는 확대되는 추세이죠.

그리고 과거에는 도쿄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일본 타 지역에서도 스이카 사용이 가능하죠.

아래 표시가 있는 곳은 지역이 달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스이카 만드는법(애플페이를 통해 모바일 스이카 발급가능 현대카드)

현재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데요. 현대카드에서 발급한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로 애플페이에 등록한 카드라면 모바일 스이카 발급이 가능합니다. 애플 페이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모바일 스이카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Suica를 검색하셔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스이카 신규회원 등록 방법(23년 4월 기준)

스이카 앱을 실행하고 우측상단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이미 발급한 상태라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오른쪽 이미지에서 My Suica(記名式)로 그데로 둔뒤 아래 녹색 박스의 発行手続き를 터치해줍니다.


등록할 스이카 명칭을 등록하라고 나오는데 별명이나 자기 이름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측상단의 次へ를 클릭. 그런다음 충전금액(チャージ金額)을 설정하고 애플페이로 결제하면 발급 완료입니다.

위 그림 순서대로 모바일 스이카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스이카를 발급했으면 충전 방법은 아래 3번은 패스하고 4번 항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3. 모바일스이카 Suica 충전(차지) 방법.

모바일 스이카를 만들었다 하고 충전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Suica 앱을 실행하시고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 화면처럼 나올 텐데요.

맨 아래 入金이라고 적혀있는 녹색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충전 금액을 클릭하시고 등록한 결제 카드 박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충전가능 한국 신용카드

애플페이 등록가능한 (현대카드)

그리고 현대카드 이외의 카드사의 경우 JCB, 아메리칸익스프레스(AMEX, 아멕스)가 충전이 가능한걸로 나옵니다.  제 경우는삼성아멕스카드로충전이되더군요. 간혹 JCB, 아멕스카드라고해도충전이안되는경우가있어서 이부분은 직접소지하고 있는 카드로 충전시도를 해봐야지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충전이 무사히 진행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잔액이 늘어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때는 전원버튼 두번 눌러주시면 애플페이가 뜨고 스이카도 나오게 됩니다.

그 이외에 방법으로는 역 nfc인식이 가능한 충전기계에 올려놓고 현금을 통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4. 스이카(Suica)실물카드 만들기.(일본 현지에서 만들기)

일본 현지 역에서도 스이카를 카드 형태로 만들 수 있는데요. 아래 JR동일본 공식 유튜브 영상 링크를 남겨 놓겠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스이카 Suica 오프라인에서 만들기

K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