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업] UDS 유디에스

UDS라는 일본기업 아시나요? 예전에 제가 교토 여행에서 안테룸 교토라는 호텔에서 투숙한적이 있는데요. 아트 작품등에 관심이 많기도해서 고른 호텔이었는데 대만족이었습니다. 로비 공간에 조성된 전시공간이 좋았고, 조식도 굉장히 깔끔하고 맛있었죠. 그리고나서 알아보니 UDS라는 기업에서 설계, 기획, 운영을 맡고 있다는걸 알게되었죠.

대략적으로 어떤기업인지는 알고 있지만 이번에 글을 작성하면서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기업인지 소개 해보겠습니다.




1. UDS 유디에스는 어떤 회사?

기본적으로 부동산, 건축 설계, 부동산 컨설팅등을 전개하는 종합 부동산 컨설팅 회사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부동산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죠.

사명UDS(UDS 株式会社)
설립2009년 2월 26일
소재지〒151-0053
東京都渋谷区代々木2-28-7 代々木NTビル 1F
순 이익38억엔(2021년 말 기준)
사원수640명(이중 아르바이트 305명)
사업 내용부동산의 매매, 임대, 관리 등
건축설계 및 건축공사업
건축, 부동산에 관한 컨설턴트업
호텔·음식점 등의 운영



2. 주요 사업 내용

UDS는 도시 조성 사업, 호텔, 건축설계, 부동산 관련 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주요 사업 분야와 각 분야별 대표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지역/도시 조성 사업

지역 재생사업, 도심 재생, 문화공간 기획 등 지역 조성 사업분야에서 대단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 회사입니다.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일본이다 보니 점점 지방이나 도심 곳곳에서 활기를 잃어가고 있는데요. UDS는 활기를 되찾는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 사례를 살펴 보겠습니다.

요요기 빌리지

“요요기(도쿄)의 동네가 바뀌다면” 이러한 생각에서 시작된 동네 만들기 프로젝트. 음악 프로듀서 고바야시 다케시 씨를 종합 프로듀서로 개성 넘치는 크리에이터가 집결하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UDS는 토지 활용부터 사업 발안, 기획 코디네이트, 전체 설계·일부 내장 설계를 담당했습니다. 도쿄에 오래 거주했지만 요요기 빌리지는 몰랐네요. 다음에 도쿄를 가게된다면 한 번 가봐야겠습니다.



키자니아

실물의 3분의 2 크기로 실감나게 만들어진 거리로 아이들이 즐기면서 사회의 구조를 배울 수 있는 일본 최초의 에듀테인먼트 타운입니다. 9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직업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파빌리온을 갖추고 있습니다.
키자니아 자체는 맥시코에 본사를 둔 회사입니다.UDS는 공간의 기회과 설계를 맡았죠.




호텔 사업

호텔 사업도 적극적인데요. 직접 관리하는 곳도 있고 위탁받아 호텔을 기획하고 설계하기도 합니다.

도쿄 클라스카(CLASKA) 호텔

지은 지 34년 된 노후 호텔을 리노베이션한 디자인 호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다양한 답을 조합해 장기 체류용 레지던스, 워크 스페이스, 갤러리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호텔 칸라 교토

국내 여행객들에게도 조금은 인지도가 있는 호텔 칸라 교토 입니다. 교토 히가시혼간지 북쪽의 건축 23년의 교육 시설을 새롭게 재탄생시켜, 2010년 가을에 탄생했습니다.

객실은 기존의 구조를 살리면서 교토의 전통적인 주택 형식을 모던하게 표현한 길쭉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많은 객실에 다다미방을 갖추고 있어 모던하고 스타일리시한 교토다운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2016년 10월 17일에 39실을 증설하여 리뉴얼 오픈. “계승과 혁신”을 디자인 콘셉트로 셀렉트샵, 3개의 레스토랑, 스파가 새롭게 오픈해 총 68개의 럭셔리 호텔로 거듭났습니다.



호텔 안테룸 교토

안테룸 교토는 실제로 투숙해본 호텔인데요. 마치 미술관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호텔이죠. 지은 지 23년 된 학생 기숙사를 재탄생 시켜, 2011년 4월에 문을 연 호텔과 아파트먼트로 구성된 새로운 스타일의 호텔.

「365일 아트 페어」라고 하는 테마아래, 호텔내 곳곳에 구입 가능한 아트가 전시되어 일본의 유명 아티스트가 직접 참여한 컨셉 객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나 갤러리 이벤트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해외 사업

해외사업도 적극적인데요. 해외에서도 UDS의 자신들의 강점을 살려 기획과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진출해있죠.

무지 호텔 베이징(MUJI HOTEL BEIJING)

천안문 광장을 바라보는 재개발 구역의 한 구석에 자리 잡은 호텔.
무인양품의 컨셉으로, UDS가 내장설계, 운영 및 경영을 다루고 있습니다. 프론트와 공용부에는 중국에서 오래전부터 친숙한 대나무와 주변 재개발 지역의 벽돌을 도입하여 베이징을 느낄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호텔 안테룸 서울

아트&컬쳐가 특징인 「호텔 안테룸」호텔이 서울에 탄생했죠. 교토, 나하에 이은 세번째 개업하는 호텔이 되겠습니다.
「호텔 안테룸 교토」개업 당시의 파트너 조각가인 나와 코헤이씨가 이끄는 크리에이티브·플랫폼 「Sandwich」가 아트 디렉션을 맡았습니다. 따뜻함과 편안함을 중시한 디자인의 객실은 총 6타입 112실. 객실 최상층 18층에는 한국과 일본 아티스트의 예술작품을 설치한 아뜰리에 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 프론트와 연결된 지하 2층 갤러리 공간 <갤러리 9.5 SEOUL> 외에 카페 바 <텔러스 9.5>, 베트남 카페&레스토랑 <IPHOU>로 부대시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3. 기획•설계 실적

위 사례 이외에도 다양한 실적들이 있는데요. 다 설명하기는 어려워서 관심있으신분은

<UDS 실적 링크>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4. 끝으로…

UDS 유디에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본에 꽤 인기있는 디자인 호텔들 중 많은 호텔들이 UDS의 손을 거쳐갔네요.

국내에는 호텔 안테룸 서울 1개 밖에 없는데 UDS가 한국에 법인까지 차린 만큼 국내에서 다양한 호텔들을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다음 기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기업 소개 시리즈

CCC 츠타야 서점 문화를 만들어가는 서점 츠타야 기업 이야기

마끼다(Makita, マキタ) 전동공구계의 네이마르, 홀란드 마끼다(마키타)기업 이야기.

키엔스(KEYENCE,キーエンス) 일본 연봉 최상위 기업!


출처

UDS

error: Content is protected !!